창원시청소년마을학교

문화예술, 스포츠 등을 소재로 한 공연, 경연, 전시, 놀이 체험 등 문화체험이 펼쳐지는 장으로 청소년의 접근이 용이하고 다양한 지역 사회 자원이 결합된 일정한 공간(상설 공간)을 의미합니다.

2016년 시작된 창원시청소년마을학교는 현장직업체험을 통해 마을 선생님을 만나고 마을을 학습의 장으로 하는 진로체험지원체계이며, ‘마을에서 행복한 삶을 잇다’라는 미션 아래 마산,창원,진해 전역의 마을교육공동체를 지향하는 창원시의 지원을 받아

① 마을 진로체험

“창원시청소년마을학교 마을 진로체험”은 진해, 창원 마산지역 초·중·고 학생의 진로·직업체험을 지원하여 진로 역량개발 또는 마을공동체 의식에 도움을 주기 위한 사업입니다.

  • 신청 방법 및 안내

– 신청방법 : 개인 체험 신청 및 마을교사 선생님 신청은 전화 문의 또는 진해청소년수련관 홈페이지 신청

– 사업대상 : 창원시 초·중·고 학교연계 또는 지역 청소년 대상

– 사업기간 : 2024년 1월 ~ 4월 중 문의 2024년 5월 ~ 11월 중 문의

– 문의사항 : 진해청소년수련관 창원시 마을학교 학교연계 담당 055)540-0127 / 진해청소년수련관 홈페이지 참고

  • 활동단계(사전-진행-사후)
  • 주요활동

– 학교 자유학년제 기간에 마을학교와 연계하여 직업체험 진행

– 창원시 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진로 워크북 제작 진행

– 마을교사 선생님의 직업소개 영상을 제작하여 진로·직업에 대한 정보제공

  • 활동방법(코로나19 단계에 따른 진행방법)
코로나19 단계별 진행 방법 1단계 1.5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및 추후 진행방향
-외부활동→내부활동-대규모→소규모(반별)-현장직업체험→강사파견&비대면-마을교사선생님 모습→영상제작-전문적 메뉴얼제작-학생 주도적 활용 워크북제작 현장직업체험(대규모) 현장직업체험(대규모) 강사파견 비대면
(영상+키트)
줌(zoom)
행아웃
마을교사 선생님 현장 실시간 연결
100명 이상 100명 이하 (반별) 각 학급별 강사투입 (외부활동X) 각 학급별 키트 배분 (외부활동 X) 5명 이하 각 가정에서 진행
외부활동 – 학교 내에서 진행
– 한 학급당 체험 분야 선택
온라인 영상 강의 활용
직업체험처 직접 방문 진행 마을 교사 선생님 학교 초빙 영상시청하며 체험키트 진행
  • 기대효과

– 자신의 진로설계역량 향상을 통해 다양한 진로교육의 기회를 제공

– 교육의 폭을 넓히며 학업성취도를 증대

– 청소년 및 지역주민의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관심 증대

② 교과 과정 연계

③ 강사파견 진로체험

“창원시 마을학교 강사파견 진로체험”은 진해, 창원 마산지역의 학교와 연계하여 진로·직업체험을 진행하고 진로 역량개발 또는 마을공동체 의식에 도움을 주기 위한 사업입니다.

○ 신청 방법 및 안내

▶신청방법 : 2월~3월 사업설명회 참고/학교신청 시 전화 문의 또는 수련관 홈페이지 신청 접수
▶사업대상 : 창원시 학교연계 또는 지역 청소년 대상
▶사업기간 : 2024년 1월 ~ 4월 중 문의
▶문의사항 : 진해청소년수련관 창원시 마을학교 학교연계 담당 055)540-0127 / 진해청소년수련관 홈페이지 참고

○ 주요활동
-학교 자유학년제 기간에 마을학교와 연계하여 직업체험 진행
-창원시 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진로 워크북 제작 진행
-마을교사 선생님의 직업소개 영상을 제작하여 진로·직업에 대한 정보제공

○ 창원시 마을학교 강사파견 진행구성

구분 일정 프로그램명 세부 프로그램 내용 횟수 인원
학교 연계
강사파견
진로체험
프로그램
2월 진행 학교 미팅 – 사업 홍보 및 모집
– MOU 체결 학교 선정
2월 학교연계 가능
사업처 선정
– 학교연계 마을 교사 선생님 선정
– 체험처 강사 선정
3~4월 강사 선생님
미팅
– 시범사업 설명 및 강사 선생님 모집, 미팅
– 찾아가는 강사간담회
– 강사교육(아동학대 및 필수교육)
3~4월 연계 가능한
학교 조율
– 프로그램 설명 및 추진방안 안내
– 회기 및 일정 조정
4~12월 강사파견
직업체험
– 직업체험 프로그램 진행
11월 설문 및 평가회 – 소감 나누기(평가)
– 사후 설문지 진행

○ 기대효과
-자신의 진로설계역량 향상을 통해 다양한 진로교육의 기회를 제공
-교육의 폭을 넓히며 학업성취도를 증대
-청소년 및 지역주민의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관심 증대

④ 마을 진로동아리

마을동아리는 주로 마을을 직접 체험하고 찾아가는 활동을 통해 마을에서 배우고, 배운 것을 마을과 함께 나누고 실천하는 동아리 활동입니다.

○ 사업기간 : 2024년 1월 ~ 12월
○ 사업지역 : 창원시 전역
○ 사업대상 : 진해지역 청소년
○ 사업내용

구분 내용
마을탐구활동 마을소식 전하기, 마을속 역할찾기 등
진로개발활동 마을 직업인과의 만남, 진로교육 등

○ 신청방법
-참여대상 : 진해지역 청소년
-사업시기 : 연중
-신청방법 : 전화문의  후 방문 신청서 작성
-문의사항 : 진해청소년수련관 창원시청소년마을학교 055)540-0226

⑤ 대학생 서포터즈단

⑥ 우리마을 알아가기

우리마을알아가기는 단순한 마을에서의 체험이 아닌 우리 마을의 역사와 특성을 알고, 마을의 일원이신 마을교사와의 만남의 과정을 통해 우리 마을을 더욱 이해하고, 마을속 공동체 인식을 향상하는 프로그램

○ 사업기간 : 연중
○ 사업지역 : 창원시 전역
○ 사업대상 : 학교 연계 청소년 및 지역 청소년 기관과 연계, 또는 지역 초등~중학생 청소년 모집
○ 주요활동
– 마을의 역사 및 유적지 탐방
– 마을체험을 통한 마을교사와의 만남 및 진로체험
– 우리 마을 지도 작성 및 마을 특성 이해하기

일정 프로그램명 세부 프로그램 내용 활동장소 인원
협의를 통한
연중 진행
[1차] 마음열고, 마을열기 – 오리엔테이션(친밀감 활동)
– 프로그램 방향·목적 안내
– 프로그램 약속 정하기
신청기관
강의실
지역 내
청소년 기관
소규모 인원
연 4회 진행
[2차] 마을 역사 알기 – 지역 역사 설명
– 지역 내 역사 유적지 탐방
마산
박물관
[3차] 마을 탐방 – 마을개념 정리하기
(공통점 및 특징 정리하기)
– 마을 답사 및 마을교사 만남
지역 마을교사
체험처
[4차] 마을 체험 – 마을교사와의 만남 및 직업체험 지역 마을교사
체험처
[5차] 마을지도 그리기 – 마을 투어 내용 및 사진 정리
– 마을지도 그리기
신청 기관
강의실
[6차] 수료식 및 평가회 – 마을지도 발표
– 활동 소감 발표
– 수료증 전달 및 우수청소년 시상
신청 기관
강의실

○ 신청 방법 및 안내

▶신청방법 : 전화 문의를 통한 일정 협의 후 체험 신청서 작성
▶기타사항 : 프로그램 내용 및 회기는 협의를 통해 수정 및 조정 가능. 무료 진행(마을체험 재료비는 별도)
▶문의사항 : 진해청소년수련관 창원시마을학교 055)540-0169

○ 기대효과
-마을에 대한 인식을 향상하며 마을 공동체성 향상
-마을의 역사 이해 및 애향심 향상
-우리 마을 및 지역주민의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관심 증대

⑦ 지역연계사업

지역주민과 청소년이 마을을 알아가기 위한 1회성 프로그램으로 마을공동체 사업의 일환입니다. 마을 체험을 통해 마을에 대해 알아가고 지역주민과 청소년들이 마을에 필요한 공동의 관심사를 찾아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 입니다.

○ 사업기간 : 2024년 3월 ~ 11월
○ 사업지역 : 창원시 진해구
○ 사업내용

구분 내용
지역
청소년
진로활동
진로캠프 체험을 통해 다회기 직업진로 탐색 프로그램
메이커교육 4차산업을 대비하여 마을 내 4차산업 체험과 교류공간의 활동
1회성
주민참여
온라인
사생대회
코로나19 시대에 맞는 비대면 마을 알아가기 주민참여 프로그램
보물찾기 지역주민과 함께 가족 단위 미션을 수행하며 지역의 보물과 다양한 체험의 활동
골목식당 지역주민이 함께 음식을 만들고 나누어 먹으며 소통공간의 밥상공동체 활동
신청 방법 및 안내 ▶참여대상 : 지역주민 및 가족, 청소년, 단체 등
▶사업시기 : 1회성 주민참여(5 ~ 8월 중 1회)/ 지역청소년진로활동(연중, 다회기)
▶신청방법 : 공지사항 확인 후 신청서 작성 → E메일 접수(jhyouth924@hanmail.net)
▶문의사항 : 진해청소년수련관 창원시마을학교 055)540-0127, 0226

○ 기대효과
-청소년과 학부모, 지역주민 등의 마을참여 활동을 통해 마을 의제를 발굴하고 마을 계획을 수립함
-마을 참여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자원활용과 마을 소통이 증가함